메뉴

[오피니언] 4차 산업혁명 기술, 블록체인이란?

한국산업경제투데이 관리자 기자 |

 

글: 이종관 경영학 박사
현) 스마트창업경영연구소 대표
현) 전북엔젤투자클럽 사무국장

 

블록체인은 분산원장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중앙 기관이나 중간자 없이 거래를 검증하고 기록하는 분산 시스템이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블록체인은 높은 보안성을 제공합니다. 블록체인은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거래 정보를 보호하며, 블록체인에 저장된 정보는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해킹이나 변조를 막을 수 있습니다.

 

둘째, 블록체인은 신뢰성과 투명성을 보장합니다. 블록체인은 거래 기록이 블록 형태로 계속해서 추가되기 때문에 이전 기록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습니다. 이를 통해 거래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블록체인에 저장된 거래 기록은 모두에게 공개되기 때문에 투명성을 제공합니다.

 

셋째, 블록체인은 중간자 없는 거래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블록체인은 중앙 기관이나 중간자 없이 거래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넷째, 블록체인은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응용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가상화폐 및 디지털 자산 거래, 분산 금융 서비스 (DeFi), 송금 및 결제 등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제조ㆍ유통-제조물류 및 공급망 관리, 제품인증 및 추적성, 중개인 없는 판매, 중고물품 거래 등에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됩니다.

 

▲의료-환자 데이터 보호 및 공유, 의료기록 관리, 의약품 인증, 치료 및 임상 연구 등에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됩니다.

 

▲부동산-부동산 거래 및 등기, 자산관리, 분산 임대 시스템 등에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됩니다.

 

▲게임-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가상 자산 거래, 중개인 없는 게임 서비스, 게임 데이터 보호 등에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됩니다.

 

▲에너지-분산 에너지 생산 및 공유, 건설 및 유지관리 비용 절감, 에너지 거래 등에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됩니다.

 

이 외에도 블록체인은 인증, 투표, 법률,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 가능한 기술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사용되어 널리 알려진 것이 비트코인입니다. 2008년 리먼 브러더스 사태로 발발한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새로운 금융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어,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의 개인 또는 그룹에 의해 2008년 비트코인의 개념과 원리가 처음 발표되었으며, 이후 2009년 비트코인이 처음 발행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제공해주는 용역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라고 정의 할 수 있으며, 비트코인 네트워크 용역이란 디지털상에서 중간자 없이 가치를 구현하고 전달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말하고 디지털상에서 이중지불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다만, 비트코인을 투자자산으로 사용할 경우 투자자는 자신의 투자 목적과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미래에 대한 예측은 어렵지만, 주식, 채권, 부동산, 금 등 다른 투자 자산들은 서로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고,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